호주는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매우 매력적인 곳입니다. 왜냐하면 투자 환경이 안전한 서구 선진국이며 이민정책으로 인구가 인위적으로 계속 적절하게 증가하며 부동산 개발을 할 수 있는 땅이 항상 많이 있으며 증여세나 상속세가 없고 국가의 기본적인 부가 있기 때문입니다.
이렇게 부동산 사이트를 개설하면서 사실은 감회가 깊습니다. 왜냐하면 호주에서 1988년 12월에 MBA 를 마치고 호주에서 처음 취직을 한 곳이 Jones Lang Wotton (현재이름 Jones Lang Lasalle) 이라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상업용 부동산 회사이었으며 그곳에서 전세계 최초로 한국 부서를 새로 만들어서 한국 담당으로 근무를 했기 때문입니다.
그리고 1990년에는 대한항공이 들어가는 전세계 주요도시에 10년에 걸쳐서 1년에 한 개씩 호텔을 구입하는 그래서 총 규모가 미화 20억 달러인 프로젝트를 가지고 한진 그룹에 입찰을 했었습니다. 그 때 함께 입찰에 참여했던 회사들은 부동산 부서를 갖고 있는 미국의 투자 은행들인 Saloman Brothers 와 J P Morgan 이었습니다.
부동산 중개 회사들이 전통적으로 물건을 파는 사람을 위해서 일을 하고 물건을 파는 사람에게서 컴미션을 받는데 그 당시 물건을 사는 사람을 위해서 일을 하고 컴미션도 물건을 사는 사람에게서 받고 그 대신 가장 좋은 가격에 사주는 개념을 개발해서 한진 그룹에 타진했는데 그러한 흥미로운 컨셉이 받아들여져서 입찰이 주선되었고 Jones Lang Wotton 의 전세계 회장을 비롯해서 각 대륙 호텔 총 책임자들과 함께 한진 그룹에 가서 입찰 프레젠테이션을 했었는데 그 당시 청와대의 압력으로 프로젝트 자체가 무산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
그 때가 한국에서 최초로 해외 부동산 투자 자유화 이야기가 나올 때 입니다. 그러나 그로부터 17년의 세월이 지난 지금 이제야 한국의 해외 부동산 투자가 현실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. 본 웹 사이트가 호주의 부동산에 투자를 하려는 한국의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사이트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. 많은 이용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
2007년 8월 대표 황규상 배상
|